상품검색

 

  ▒        다    이    어    트        ▒  

이름: 침도
기의 작용  
.기의 작용
추동
온난
방어
고섭
기화


기공삼조

기공에서 다루는 3가지의 용소다. 이 요소는 자세, 호흡, 마음의 분야이고, 이러한 요소는 여러 수련법에서 공통으로 추구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조신(調身): 자각적으로 신체의 자세를 조정하고 일정한 동작을 진행하는 것으로 기공입문의 초급단계이다. 조신의 방법은 자세와 동작 두 방면의 조절과 제어로써

-좌식

-와식

-참식(서서하는 방법)

-주식(움직이면서 하는 방법)으로 나뉜다.

 *조식(調息):자각적으로 호흡을 하고, 호흡을 조절함으로써 음양을 조절하고 장부를 조화롭게 하며, 경락을 소통시키는 것으로 수련의 중요한 환경을 조성한다. 조식의 방법은 자연적인 호홉에서 시작하여, 의념이나 말을 배합하는 호흡, 호흡의 깊이와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 등으로 나눠진다. 기공의 조식은 동공세서는 호흡과 동작의 동시성을 요구하고, 정공에서는

-유(부드럽고)

-세(가늘고)

-균(규칙적이고)

-심(깊고)

-장(긴 호흡)을 요구한다.

 *조심(調心): 자각적으로 심리활동을 조절하며, 의수(意守)를 통하여 입정하고 정신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심은 크게 방송과 의수로 나누어지는데,

방송은 긴장상태에서 벗어나 충분한 이완의 상태를 만드는 것이고,

의수는 사유의 집중으로 경혈부위(단전, 명문, 백회, 전중 등), 호흡 자구에 집중하는 것이다.

의수의 요령을 터득하면 수련의 질을 높이는데 유익한데, 자신이 실천할 수 있고,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단계를 알아나가야 한다.

1)조신

2)조식

기공수련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숫자수련법이다. 흔히 숫자수련법은 앉아서 숫자를 헤아리는 것으로 여긴다. 대개 수련지침서에선 하나에서 열까지 입 속으로 셈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한다.

전통적인 수식법은 호흡에 맞춰 셈하는 출입식관법, 날숨에만 셈을 하는 출식관법, 그리고 들숨할 때만 숫자를 세는 입식관법등이 있다. 그러나 초심자가 조신을 이룬뒤에 숨에 맞춰 숫자를 헤아릴 때 오히려 집중하는 과정에서 잡념처럼 헷갈리는 경우도 있다. 특히나 세슘관에 의념하면서 숫자까지 셈하는 것이 번잡스러울 수가 있기도 한 것이다.

숫자를 셈하는 동안에도 갖가지 생각들이 머리에 떠오른다. 또한 숫자를 어디까지 헤아렸는지도 잊어버린다. 그러나 수식관법은 다른 어떤 의념의 방법보다 단순하고 올바른 반복수련법이라고 할 수 있다.

수식관을 바르게 알고 익히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기공사가 되기 위한 관문이기도 하다. 호흡이 마음과 합일체가 되면 입정으로 들어가기 쉽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기공수련에 임하여 수식관이 중요하되 반드시 호흡과 일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인신이 사람에 따라 체질과 성향이 모두 다르므로 똑같은 호흡법으로 일체화시킬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호흡은 기공수련자 개개인의 성격과 체질에 맞게 자기만의 자연스런 호흡법으로 하되 자신의 수련단계에 맞는 수식법을 행하는 것이다.



또한 수식법은 단순하게 숨과 숫자를 맞추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소리없는 소리로 헤아리는 숫자를 마음으로 보고 느끼는 것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소리를 보는 것은 곧 관음(觀音)이다. 관음과 숨과 세슘관을 삼위일체로 하나가 되는 것이 수식관이다.

그렇게 숫자를 셈하다 보면 어느 순간 숫자도 의식도 세슘관도 사라지고 기운만 느껴지게 된다.

그 순간 우주와 일체되어 천지의 기운을 전신으로 받아들이고 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3) 조심

일반적으로 기공수련를 할 때 세슘관에 집중을 하고 관수법으로 숫자를 세면서 의념을 하게 된다.

그러나 처음 수련하는 과정에서는 수많은 망상으로 인하여 조심(調心)이 잘 되지 않는다.
그리하여 기운은 강하게 느껴지고 조신은 잘 되었다고 하더라도 수련의 묘미가 덜하게 되는 수도 있다.

그리하여 번뇌를 없애기 위하여 더욱 숫자 수련법이 필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그러나 번뇌망상은 꼭 없애고 떨쳐내야만 하는 것은 아닐 수도 있다. 수많은 망상과 생각의 파편들을 그냥 놔두고 지켜볼 필요도 한 번 쯤은 있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스스로 어느 순간 생각이 없어지기도 한다. 일어나는 망상을 그냥 놔두고 바라보는 것이 그것을 없애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냥 관하는 바로 그것이 관법이고, 한 순간 자신의 마음을 보게 되는 희열의 순간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한 제자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스승께서도 희노애락을 느끼십니까?"  "나도 느낀다."

다시 제자가 여쭈었다. "그렇다면 일반 대중과 깨달은 자가 다른것이 무엇입니까? "

"나는 기쁠 때만 기뻐하고, 슬플 때만 슬퍼한다." 라고 대답했다.

마음을 잡는 것보다 마음을 놓는 것이 마음을 다스리는 하나의 방편인 것이다.

기공수련을 통하여 안이비설신의 전오식을 끊고 육식의 의식도 초월한다면 어느 순간 8식의 마음자리로 들어가게 되는 감동적인 순간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본성을 알게 되면  기쁠 때 기뻐하고 슬플 때 슬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번호제 목이름작성일조회
21   필라테스 chimdo 2013/11/25  2204
20   기공수련기 chimdo 2013/11/06  1754
19   기의 작용 침도 2013/11/06  1843
18   * 기문둔갑 우도방신서 고허법 지성의료기 2013/06/24  2069
17   기문선천요론 지성의료기 2011/06/09  2092
16   직부팔장 지성의료기 2011/05/13  2435
15   천봉구성(天逢九星) 천봉구성 지성의료기 2011/05/13  2229
14   갑자(甲子) 갑자(甲子) 갑자(甲子) 갑자 침도 2011/05/12  2281
13   .. 2011/05/12  2151
12   기문둔갑 2009/09/11  3061

 
다음       목록 쓰기

▣ 배 송

  - 지성의료기는 전국지역 우리택배로 배송합니다.

  - 배송기간은 결제확인 후부터 5일이내에 이루어집니다.

    (통상적으로 3일이내 배송이 완료되나 도서 및 산간지역 그리고 배송업체의 사정 등으로 지연이 발생 할수도 있으며, 선편이용시 추가
    부담은 고객 부담입니다. )

  - 휴일 배송안내 : 법정공휴일 또는 일요일은 배송기간에서 제외됩니다.

▣ 반품 및 환불

 ※ 품절등 불가피한 사유로 상품을 인도할 수 없는 경우에는 e-mail 또는 전화로 즉시 통보해 드리며, 환불을 원하실 경우에는 3일 이내에
     처리해 드립니다.

  - 반품이 불가한 경우  : 포장개봉 후 모든제품, 상품가치가 훼손된 제품은 교환, 반품이 불가능 합니다.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마일리지안내        운영자페이지

 Copyright (c) 2003 by goldchimdo.com All right reserved.
Contact
webmaster@goldchimdo.com for more information
사업자등록번호 :  101-05-08523    대 표: 김 명 숙
주 소: 서울시 종로구 종로5가 87-1  지성의료기  개인보호정책담당 : 김 정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