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chimdo
필라테스  
Pilates(필라테스)

 동양의 요가와 선(禪), 고대 로마 및 그리스에서 행해지던 양생법 등을 접목하여 만든 것으로 반복된 동작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신체 단련 운동이다.

 육체적으로 단련시킨 몸을 이완하고 이를 통해 활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양적인 기운의 흐름을 도입하였다.

 그러므로 단순한 스트레칭이라고 볼 수 없고 일부 정신 수양적 특성을 보유한 것으로 여겨진다.

필라테스를 창시한 사람은 독일의 스포츠 연구가인 요제프 필라테스라는 사람이다. 그는 어렸을 때 병을 앓아 몸이 허약했는데 건강을 위해 다이빙, 스키 등의 운동을 하게 되어 성장한 다음에는 체육교사로 활동하게 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때 램커스터 포로수용소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포로들의 건강을 위하여 다양한 운동 방법을 고안하였는데 이것이 필라테스의 원형이 되었다. 미국으로 건너간 그는 필라테스를 보급하기에 힘썼고 일반인들에게 널리 보급되기에 이르렀다

 

특성 및 효과

 

반복된 운동과 연속 동작을 통해 근육을 운동시키며 통증 없이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특히 아랫배와 엉덩이 부분을 '파워하우스'라 명명하고 이 부분이 에너지의 원천이 된다고 여긴다.

 

모든 동작에 고유의 호흡 패턴을 접목하여 운동 효과를 최대화 하고 있다. 몸의 파워하우스 강화로 자세 교정과 구체적인 근력 강화로 유연성을 향상시키며 몸의 긴장을 풀어준다. 이를 통해 상해를 방지하고 재활에도 효과가 있다. 심폐 능력과 순환기 능력을 강화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는 과정을 통해 긴장 해소와 스트레스 감소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복된 운동과 연속동작 그리고 호흡을 조절하는 그 대표적인 운동중에 하나가 108배 운동이다.

 



                    수정/삭제     다음글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