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 유행성 전염병  
2009년 인플루엔자 전염병
2009년에 발생하고 있는 인플루엔자독감 전염병은 전 세계적인 전염병 발생 유형이다.
그러나 동양의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면 이미 예견된 질병이었다.

2008년은 戊子년으로 化氣오행의 五運이 戊癸合火로 대운이 火運이었다.
그리고 12지지의 子는 자오소음군화로 六氣가 君火로 사천이 되어 60년만에 가장 무더운 한해가 되었었다.

그리고 다시 2009년은 세운이 기축(己丑)년이다.
동양의학의 성경(聖經)인 황제내경 운기편에 근거하여, 기축년의 己는 갑기합토(甲己合土)하여 대운(大運)이 태음습토가 된다.

기축년의 지지인 丑은 또한 육기(六氣)가 축미 태음습토하여 사천(司天)이 된다. 그리하여 2009년 일 년의 한해는 오운인 기가 토이고, 육기인 축 또한 오행으로도 축토이고 육기로도 태음습토이다. 그리하여 기축년의 일년은 전체적으로 天氣가 습한 상태가 되기 쉬운 것이다. 그리하여 장마도 많고 음습한 기운이 천기에 가득하여 바이러스균이 생장하기에 좋은 조건이 조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특히 노약자나, 소아 등 면역기능이 약한 경우에 유행성독감에 약하게 되는 것이다.

오운육기학에서 五運인 기와 六氣인 丑土 그리고 지지인 축(丑)이 다시 토가 되어 동시에 같은 오행으로 구성된 해를 태을천부의 해라고 한다.

태을천부의 해에는 상한병의 정상한, 유상한, 변상한, 잡상한 중 가장 상한병이 강한 변잡상한으로 발전하여 인명을 해치는 병이 치명적으로 강력하게 작용하는 해이다.

또한 태음의 습한 기운이 강하므로 습한 체질이나 원기와 양기(陽氣)가 약한 경우에는 더욱 불리하다. 그리고 일 년 중에서도 봄, 여름, 그리고 늦여름의 장하인 계절에 더욱 독감이 성행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12경락중 陽明燥金한 대장경과 위경을 자극을 주고 상화인 담경과 삼초경도 효과적이다.

유행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효과적인 혈로는 양명경인 족삼리. 곡지. 합곡등이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또한 소양상화인 삼초경의 외관혈과, 담경의 원혈인 구허혈등이 간단하게 응용해 볼만한 자극혈 들이다.  그리고 통치방으로 입읍. 외관의 기경팔맥을 응용함도 좋을 것이다.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