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검색

 

  ▒        태    을    명    리        ▒  

십간의 의미  


* 십천간

* 十干의 字意

1.甲
甲의 語源은 甲冑로부터 따른 字이다. 甲冑는 옛 武士의 갑옷, 투구의 뜻이다.
식물이 씨앗에서 움터 단단한 地表上으로 움터 나올 때 자갈(돌맹이)이나 어려운 장애물에 부딧히기 때문에 떡잎파리가 씨앗의 껍질을 뒤집어쓰고 나오는 형상의 글자이다.

甲은 初春(寅에 해당) 春雪이 먼 산에 남아있어 아직은 巨木으로 成長하지 못한 나무로 그 心性은 착하고 진취적이요 仁性이 많다. 向日性이 있다.

2. 乙
乙은 卯에 해당한다. 乙은 봄에 冬至가 지나고 寅月에 萬物이 땅위에 올라왔으나 아직은 少陽의 작은 7陽으로 추위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아 웅크리고 있는 형상이니 어리고 부드러운 형상이다. 그래서 乙女라고도 한다. 즉 처녀에서 따온 자이다.
乙은 春風에 하늘거리는 형상으로 유혹에 말려드는 缺點이 있다. 봄바람 부는대로 乙木의 가지가 흔들거리는 理致에서 부러지지 않고 마치 버드나무가지 生命力과 같이 매우 질기고 强하다. 人間事 남자의 剛健보다 여성의 柔가 生命力이 强한 이치다.
* 乙은 善과 惡에 모두 强하다.
乙은 卯의 모태에서 나온다. 그 心性은 착하고 審美眼을 가지고 屈伸한다. 마디를 만들고 身長하며 평생을 살다가기 때문에 體는 가냘프지만 用은 매우 强靭하다. 强者에 비굴하지 않고 당당하다. 강한 바람에 뻣뻣한 甲木은 부러지나 乙木은 庚金에 合하여 그 부드러움으로 풀과 같이 흔들리며 살아남는다. 그것이 乙木의 性情이라 할 수 있다. 弓弓乙乙이라 했던가.

3. 丙
丙은 地支로는 巳에 해당하고 丙火에서 나온 글字이다. 어둠을 밝혀주는 太陽과 같다. 생명의 根源이고 文明의 始祖이다. 丙은 外向的이고 사치스럽고 秘密을 마음속에 ane어두지 못한다.
性味는 火急하나 太陽에 黑點처럼 午中에 一陰이 君火로서 시작되듯이 항상 가슴에는 남모를 一陰의 悲哀가 숨겨있다.
丙子. 丙寅. 丙辰. 丙午. 丙申. 丙戌生은 한결 火急하고 솔직담백 豪奢함이 있으니 子寅辰午申戌의 相生六月冲에 의하여 丙火의 氣質이 變氣된다. 相生함이 좋지만 丙火에 오가 오면 天干. 地支가 共히 火가 되어서 正反對의 子水의 氣質을 갖을 수 있다.
여기서 “子”의 氣質은 “淫亂”의 素質이 있다. 巳火가 陰火이나(體) 用은 陽火다. 원자탄이나
독가스가 이에 해당된다.

4. 丁
丁은 丁寧으로 平安하다는 語義로부터 나온 글字이다.
丁은 午에 뿌리를 두고 一身에 편안하기에 情欲에 發動하여 정사를 즐기는 경향이 있다. 여성의 氣質은 정중하고 예의가 있다. 丙火가 陽火면 丁火는 陰火다. 丙火가 武器라면 정화는 가정의 가스렌지와 같이 생활의 무기라 할 수 있다. 즉 文明의 利器에 속한다.
午火는 陽火지만 用은 陰火로서 有用한 火力 및 조명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5. 戊土
무의 語源은 무성하다(茂)의 字이다. 무성하다. 잡초가 무성하다. 싱싱하게 자란다.는 이미지이다.  무토는 辰戌로 地支에 해당한다. 그 性은 모진듯 강하지만 內面은 매우 부드러움이 깃들어 있고 때로는 성질을 부리고 매우 과격하다가도 뒤가 없어 포용한다. 옛것을 낡은것을 싫어하고 항상 새로운 것을 모색하는 氣質이 있다.
土性이기 때문에 자비스러운 根本을 갖고 있다. 일을 추진함에 급진적 성향이 있다. 辰戌은 그성격이 과격하고 直線的이기 때문에 실패를 할 경우도 있다.

6. 己土
起字에서 따온 字이다.
이르킨다. 일어선다.는 字意
그런데 己土는 戊土와는 달리 沃土로 실제를 追求한다.
소극적인 면이 있으나 마음먹은바 失踐하는 노력의 大家이다.
己土는 丑米에 해당하니 丑의 괴팍함이 있다. 米土의 昏迷스러운 기질을 공유한다. 때로는 丑의 기질이 나타나고 未의 기질도 나타난다. 좀처럼 本心을 나타내지 않는다.

7. 庚金
庚은 변경에서 온 字이다.
경질한다는 뜻이니 改革과 變動의 뜻이다.
庚은 申에 착근하고 있으니 과욕에 의하여 돈을 따라 다니기 쉽다.
庚金은 原鑛石으로 단련이 필요하다. 단련함에 그만큼 인간사 苦行이 수반된다. 단련(제련)후의 庚金은 유능한 인재가 된다.
金錢에 눈이 뒤집히면 실패의 연속이다. 만약 庚에 진이 오면 庚辰생이 辰土(戊土)의 기질에 庚金이 와 土生金으로 庚金의 殺氣가 더해진다.
申 은 處暑를 지나 立秋의 계절이므로 紅葉이 가지마다 늘어지고 가을의 쓸쓸함은 盛夏를 그립게 한다.
申은 達辯하고 임기응변에 능하며 藝智가 있다. 한편 탐욕도 있고 가을의 수확에 계절로 수렴기능으로 인한 것이다.
庚은 변화 變氣性으로 六親上 偏印에 가깝다. 직업과 주거의 변동, 부부인연의 애증.갈등 등...
사회에는 유능한 인재인데 환경에 지배받아야 한다.

8. 辛金
辛은 “新”으로 새로울辛의 變字이다.
庚이 改革의 義라면 辛은 守持의 의미를 갖는다. 새로움을 求한다 함은 保守의 勢에 눌려 나온 궁여지책이다.
庚金을 용광로에서 제련한 平金이라면 辛金은 그러한 金으로 새로이 만든 제2차의 금속이라 할 수 있다. 또한 節處逢生의 의미도 있다.

辛金을 “酉”에 해당하여 晩秋 즉 밤과 낮의 交叉點에 있는 酉金은 善과 惡에 모두 强하다. 陽(낮)의 운기에는 其氣活潑하나 陰(밤)의 운기에는 우울, 암울하여 정신적 苦痛을 당한다.
필요치 않을 걱정에 시달리고 남의 일까지 걱정해 준다. 그러나 유금은 과거의 고난에 영향받아 평소 무척 인색하다.

9. 壬水一
壬水는 妊의 자원이다. 나. 너를 不拘하고 대용, 대지 그러나 만용으로 흐르기 십상이다.
壬水는 “亥”에 뿌리를 두었으니 亥水의 洪水가 싹쓰러가는 암시에 주의해야 한다. 근기부족(忍耐)하여 실패율이 많다. 水性으로 음란의 상징도 있다.

10. 癸水 六

暌字의 源이다. 헤아린다는 뜻이다. 매우 영특하고 미모가 바르다. 유하지만 고집통으로 한다면 기어코 하고 만다. 한방울 두방울의 물방울이 바위에 구멍을 내는 격이다. 장인 기질이 있다. 자에 착근했다.

                    수정/삭제     다음글    
번호제 목이름작성일조회
2   십간의 의미 chimdo 2007/04/05  1303
1   태을수 서적 목록 김정구 2007/01/16  3473

 
      목록 쓰기

▣ 배 송

  - 지성의료기는 전국지역 우리택배로 배송합니다.

  - 배송기간은 결제확인 후부터 5일이내에 이루어집니다.

    (통상적으로 3일이내 배송이 완료되나 도서 및 산간지역 그리고 배송업체의 사정 등으로 지연이 발생 할수도 있으며, 선편이용시 추가
    부담은 고객 부담입니다. )

  - 휴일 배송안내 : 법정공휴일 또는 일요일은 배송기간에서 제외됩니다.

▣ 반품 및 환불

 ※ 품절등 불가피한 사유로 상품을 인도할 수 없는 경우에는 e-mail 또는 전화로 즉시 통보해 드리며, 환불을 원하실 경우에는 3일 이내에
     처리해 드립니다.

  - 반품이 불가한 경우  : 포장개봉 후 모든제품, 상품가치가 훼손된 제품은 교환, 반품이 불가능 합니다.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마일리지안내        운영자페이지

 Copyright (c) 2003 by goldchimdo.com All right reserved.
Contact
webmaster@goldchimdo.com for more information
사업자등록번호 :  101-05-08523    대 표: 김 명 숙
주 소: 서울시 종로구 종로5가 87-1  지성의료기  개인보호정책담당 : 김 정 구